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주식

배당금 높은 주식, 국내 배당주 순위에 대해 알아보기

by 평범한워킹맘 2021. 12.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평범한 워킹맘입니다 •ᴗ•

 

많은 분들이 꿈꾸는 것 중의 하나는 '안정적인 배당금을 받으며 생활하고 싶다..'라는 바람일 것입니다. 저 또한 고배당 주식으로 안정적인 배당금을 받으며 생활하고 싶은 꿈이 있네요.

 

안정적인 배당을 받기 위해 배당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의 개념

 

배당이란,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기업의 이윤을 분배하는 것입니다.

 

기업이 일정기간 운영을 하면서 발생한 이익을 투자를 위한 자금으로 활용 할 수도 있지만 주주들에게 이익을 나눠 줄 수도 있으며 이를 배당이라고 합니다. 

 

 

배당주 기준일과 지급일

 

미국 주식 같은 경우, 월배당 또는 분기 배당주가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국내 주식은 1년에 한번 결산 배당을 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 포스코 등 몇 개의 기업은 분기 배당을 합니다.

 

배당주를 받기 위해서는 마지막 영업일의 2일전까지 주식을 매수하여 보유해야 합니다. 12월 31일은 폐장일이니 12월 31일 마지막 영업일 기준 2일전인 12월 28일에 주식을 매수 하셔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당일은 3월말 4월초입니다.

 

국내 고배당주

 

그러다면 국내 고배당주는 어떠한 종목이 있을까요? 다음에서 '고배당주'라고 검색하시면 국내 배당금 상위주 코스피/코스닥 주식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당금 상위주 코스피
배당금 상위주 코스닥

 

고배당주 순위에 있는 종목들이라고 하여도 일시적으로 실적이 좋아서 배당을 많이 했을 수 있으며 주가의 변동이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배당주의 과거 몇 년 동안의 배당금 이력을 확인하셔서 안정적으로 고배당을 지급하는 기업인지에 대한 더블체크가 필요합니다. 또한 올해 배당을 여부와 금액에 대해서는 알 수 없으니 이 부분도 감안하셔야 합니다. 

 

배당주 투자 시, 주의 할 점

 

▷ 고배당주라고 예상되는 종목들은 연말에 주가 변동이 클 수도 있습니다.

배당락에는 보통 주가가 하락합니다. 주가가 하락한 정도가 배당수익률 보다 크다면 금전적인 손실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 고배당주라고 예상했지만, 배당금이 지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 했듯이 고배당주라고 예상되어, 주식을 매수하였지만 배당금이 지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 지속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안정적 일 수 있습니다.

 

 

고배당주의 일시적으로 투자하여 배당금을 받는 것도 재테크의 방법 중 하나이나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우상향 하는 주식 종목 중 대표적인 배당주 또는 지속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에 장기 투자하는 것이 안정적이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드네요.

 

참고로 대표적인 배당주로는 우량주, 인프라 관련주(전기, 가스, 교통), 은행, 증권 관련주입니다. 또한 POSCO는 33년간 연속 배당을 해왔으며 KT&G, LG화학도 20년 이상 지속적으로 배당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즐거운 재테크 하세요 •ᴗ•

 

 

 

 

 

 

본 포스팅은 투자 권고 포스팅이 아니며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에 따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