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주식

NHN 주가 및 전망(목표 주가, 기업 뉴스)

by 평범한워킹맘 2023. 6. 9.
반응형

 

안녕하세요, 평범한 워킹맘입니다. 오늘은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사업과 간편 결제 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는 국내 기업인 NH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HN CI
NHN CI

 

기업 소개

 

NHN은 2013년 8월 1일, 국내 최대 인터넷 기업인 NHN(주)에서 분할, 'NHN엔터테인먼트'라는 사명으로 출범했으며 2019년 4월 1일, 사명을 NHN으로 다시 바꾸며 한국 IT 기업의 상징인 'NHN'의 가치를 계승, 글로벌 IT 기술 기업으로 재도약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사업과 간편 결제 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 8월 1일, NHN은 클라우드/커머스/콘텐츠/페이먼트 4대 핵심사업을 주축으로 2030년까지 글로벌 테크 컴퍼니로의 성장 비전을 선포하였습니다. 또한, NHN은 크루세이더퀘스트, 킹덤스토리 등의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통해 다변화된 모바일 게임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으며 매출 구성은 결제 및 광고 약 42.31%, 기타 약 35.26%, 게임 약 22.44%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NHN 매출비중추이
NHN 매출비중추이

 

NHN 재무 성과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증가, 영업이익은 60.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을 하였습니다. NHN의 클라우드 사업은 정부의 공공기관 클라우드 전환 사업의 수혜를 받아 수주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며 2025년까지 관련 수주는 지속될 전망으로 매출 성장이 기대 됩니다. 뿐만 아니라 매출액 대비 마케팅 비용 비중을 5% 미만으로 낮출 계획을 가지고 있어 수익성은 빠르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NHN 재무성과
NHN 재무성과

 

NHN, 만성적자 자회사 철수

 

NHN은 지난해 7월 발표한 그룹사 구조화 효율화 전략으로 게임, 기술, 결제, 커머스, 콘텐츠 5대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82개 달하는 연결법인을 2024년까지 60개로 줄이겠다고 밝혔습니다. 게임을 제외하곤 나머지 사업이 주춤하면서 '어닝쇼크'가 지속되자 선택과 집중으로 경영 효율화를 극대화 하기로 한 것입니다. 연결 자회사가 줄면 인사, 재무, 법무 등 그룹사 지원 조직의 업무 부담이 줄어 조직 관리 효율성이 향상되고 적자 법인 정리로 그룹 수익성 또한 개선됩니다. 

 

지난 5월 23일 금융감독원 전사공시시스템에 따르면 NHN은 NHN소프트를 청산했습니다. 2020년 설립된 NHN소프트는 주요 계열사의 기술 지원을 담당하는 사내 SI 업체입니다. 그러나 설립 이래 단 한번도 당기순이익을 내지 못했습니다. 이에 NHN은 법인을 청산하고 전 직원을 계열사로 재배치했습니다. 

반응형

NHN, NHN커머스 유상증자 참여 

 

NHN이 전자상거래 사업 자회사인 NHN커머스의 유상증자에 참여한다고 9일 공시하였습니다. NHN은 NHN커머스가 67.68% 지분을 보유한 연결종속회사라며 본 유상증자에 참여해 4476주(약 300억원)을 인수할 계획으로 출자 이후 지분율은 65.78%라고 설명했습니다. 

 

NHN 목표주가

 

NHN 목표주가

 

9개 증권사 의견에 따르면 NHN 34,250원의 목표주가를 제시하였습니다. 키움증권은 지난 31일 NHN에 대해 비게임 마진율 개선을 통해 게임에 기대지 않는 이익 체력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며 투자의견을 '아웃퍼폼'을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기존목표주가 대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분기 영업이익은 웹보드 게임 호조와 제한적 마케팅 집행에 따른 결과라며 2분기 웹보드 비스 진입과 분기별 마케팅비 증가에 따른 변수 등을 감안해도 분기별 영업이익 증가를 보여 줄 수 있는 게임 외 세그먼트별 마진율 개선이 필수적인 검증과정으로 평가하며 이는 페이코, 콘텐츠, 커머스 기술 등 주력 사업 부문을 지칭하는 사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NHN이 과거 동 사업 부문별 높은 탑라인 그로스를 보여주었지만 이와 비례한 손익 개선 흐름을 보여주지 못한 점과 현재 비주력 계열사에 대한 인력을 포함한 적극적 구조저정이 이뤄졌다고 판단되기 어려우며 최근 분기 영업이익 수준을 넘어서는 분기별 이익 흐름을 가정한 올해 추정치가 중립 이상 수준일  수 있음을 언급하며 NHN 기업 가치의 트리거로 작용 할 수 있는 기술 부문의 마진율 개선이 수치적으로 검증받아야 할 사안으로 판단한다라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지금까지 NHN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NHN은 수익 개선을 위한 노력으로 본 사업에 집중하며 실적을 내지 못하는 계열사에 대해서는 기업을 철수하기로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향후, 목표주가에 달성 여부가 궁금하네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재테크 하세요!

 

 

 

 

본 포스팅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